예산의 한계, 디지털 전략으로 돌파하라지역축제 기획과 운영에서 가장 많이 듣는 고민은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소규모 마을 행사부터 군·구 단위의 전통축제까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 보이지만 예산 항목을 하나하나 쪼개다 보면, 홍보·운영·콘텐츠·프로그램·행사장 인력 등 어디서든 ‘아끼고, 덜고, 빼야 하는’ 현실에 부딪히게 된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홍보(포스터, 현수막, 지역 신문 광고, 방송 등)나 인력 중심의 운영(대형 이벤트업체 위탁, 현장 안내 스태프 대량 투입)에 예산의 상당수가 집중됐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디지털 전략을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한 축제들은 ‘같은 예산, 혹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관객과 홍보, 운영 효율을 달성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적은 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