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성공의 해답, 현장과 디지털 전략의 만남예전에는 지역축제 성공의 비결을 묻는다면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만들고, 현장 동선을 잘 짜는 것”이라고 답하는 운영진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제 성공한 축제들은 디지털 전략을 핵심 경쟁력으로 삼는다. 현장 중심의 행사에만 집중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지역축제의 온라인화, SNS·모바일 홍보, 온라인 생중계,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인플루언서 협업 등 디지털 실무가 ‘참가자 경험’과 ‘홍보 효과’ 모두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실제 국내외 성공 지역축제 사례와 운영진의 실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디지털 전략 성공 공식과 실전 적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성공사례 1: 오프라인-온라인 통합으로 참가자 3배 늘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