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크리에이터와 디지털전략, 축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제 지역축제의 성공은 단순히 예산 규모나 유명 연예인 초청, 일회성 프로그램이 좌우하지 않는다. 진짜 경쟁력은 바로 ‘그 지역만의 고유한 매력’과 ‘주민이 직접 만든 스토리’에서 비롯된다. 최근 들어 마을 주민, 상인, 청년, 이주민 등 실제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이 직접 크리에이터로 나서서, 영상, 사진, SNS 콘텐츠, 블로그, 유튜브, 카드뉴스 등 자신만의 시선으로 축제와 지역 일상을 기록하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들이 바로 ‘로컬 크리에이터’ 또는 ‘마을 인플루언서’다. 이들과 협업하는 디지털 공동 기획 전략이야말로, 대형 광고 예산이나 외부 전문가 없이도 소규모 축제의 온라인 영향력과 지속적 성장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