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소규모 축제, 인플루언서 협업이 성패를 가른다소규모 지역축제는 예산과 인력, 미디어 노출의 한계에 늘 부딪히지만, 최근 23년 사이 ‘인플루언서 협업’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략을 성공적으로 접목한 사례가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전통적인 홍보 방식(포스터, 전단, 지역 신문)만으로는 젊은 세대와 외지 방문객, 가족 단위 참가자까지 모으기 어렵다는 한계를 절실히 느낀 현장 운영진들이 ‘인플루언서 협업’과 SNS 디지털 마케팅을 결합해 눈에 띄는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소규모 축제는 유명 연예인이나 전국구 스타가 아니라도, 팔로워 2,000~2만 명 내외의 로컬 인플루언서, 블로거, 유튜버, 틱톡커, 네이버 리뷰어 등 지역 기반 크리에이터와의 맞춤 협업만으로도 현장 분위기를 뒤집을 수 있다. 이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