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의 미래, 데이터와 AI가 결정한다이제 소규모 지역축제도 ‘감(感)’이나 경험치가 아니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과학적으로 성공 확률을 높이는 시대다. 사전 예약 수, 온라인 검색량, SNS 언급, 기상 예보, 지역 인구 변화, 소비 트렌드 등 수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수요를 예측하고, 마케팅·운영 전략까지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경쟁력의 핵심이다. 이미 국내외 주요 축제와 지자체들은 축제 참가자 수, 프로그램별 인기, 사전 예약 패턴, 온라인 구매 데이터, 지역 소상공인 매출, SNS 바이럴 효과까지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해 맞춤형 전략을 세우고 있다. AI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예측 정확도가 더욱 높아졌고, 참여자 개개인의 특성까지 반영한 ‘초개인화 마..